Column
OpenClaw 키움증권 주식 자동매매 프로젝트 2일차 [슈뢰딩거의 주식]
안녕하세요!! 2일차로 찾아온 오픈클로 자동매매 도전기입니다.
어제 진행했던 요소들을 간단하게 recap 해보자면
- OPENDART/키움증권/supabase API 연동
- openclaw와 친해지기
정도였어요~ 오늘은 진짜 주식 트레이딩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해보았습니다.

시작부터 서운하게 하긴 하는데요 ㅠㅠ 벌써 이번주 사용량을 55% 나 사용했어요.
얼마전 chatGPT pro 이용권 29000원에 풀렸을 때 친구 가족 할머니 등등 온 사람들을 동원해서 풀매수 했어야 하는데 명절에 모여서하지~ 라고 생각했던 제 자신이 한심합니다 ㅠㅠ
오늘 먼저 시작해 본 것은 AI 에게 투자 전략을 어떻게 부여할까? 라는 고민입니다.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기업의 펀더멘탈 등을 포함해서 분석을 시키는 것이죠!!
그래서 나름의 방법으로 AGENT AI에게 “SKILL”을 만들어보고자 했습니다.

에이전트 AI에게 이렇게 스킬을 사용하면 효율적인 작업을 시킬 수 있답니다!!
저는 먼저 투자 리포트를 작성해보라고 하기 위해서 이러한 형태의 스킬 알고리즘을 기획했어요
YAHOO FINANCE 에서 정보 찾기 → NAVER API 기반으로 블로그 분석 글 수집하기 (10개) → 해당 글 기반으로 추론하기 → 이후 humanizer skill 기반 레포트 생성
의 파이프라인으로 시작을 해봤습니다.

도전!! 주식은 평소 좋아하는 Physical AI 기업인 “슈뢰딩거”로 했어요!!
아래는 openclaw가 내뱉은 결과입니다.

진짜 어이없죠? 그래서 이번 썸네일은 아래와 같은 귀여운 이미지를 준비해봤어요

이렇게 AI는 할루시네이션이 심해질때가 있답니다. 사실 gpt-5.2 까지 나오고 AI가 고도화 되었음에도 이건 좀 심하네요. 사실 슈뢰딩거 주식 공부 많이 했는데 진짜 고양이 처럼 매매하는 것도 방법이었을 것 같아요. (ㅠㅠ)
암튼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제 증권 리서치 문서”를 이용해보기로 했어요

이렇게 스킬을 뚝딱뚝딱 10분정도 만든 이후에..
이번에는 “기아 자동차” 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확실히 전보다 많이 나아졌죠? 사실 이 리서치 리포트 자체는 정말 쓸모 없지만 (인간이 보기에) AI가 여러가지 API에 적절하게 잘 access 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정말 놀라운 성과에요.

이제 넘어가 볼게요~~
자동 매매 로봇의 핵심!!! - 데이 트레이딩
결국 AI가 인간보다 잘하는 것은 존버는 아닐거에요!! 고양이매매법도 아니고 인간이 포착하지 못하는 작은 움직임, 그리고 0.1 초의 빠른 반응속도, 감정이 없는 매매법!! 이 정도로 추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트레이딩은 매일매일 주식을 사고 파는 데이 트레이딩으로 이뤄집니다.
저희 형 말씀 : “미국에서 온갖 사람들이 노력해서 만든 퀀트 트레이딩 봇 수익률도 처참하다” “자동 매매는 쓰레기”
라고 하셨지만 아랑곳 하지 말고 도전해보기로 했습니다.

5억의 시드가 잘되길 바라며.. (내돈 아님)
결국 데이트레이딩은 데이터 누적이 중요하기 때문에 단테님 영상을 참고해서

아래와 같은 프롬프트로 데이터를 누적했습니다.

이렇게 supabase에 다양한 데이터가 쌓인 것을 볼 수 있죠? 이것을 기반으로 AI는 판단을 하고 매매를 할거에요
CRON 잡도 설정해주었습니다. 이제 제 openclaw 가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여기까지 하면
- 모든 API 연결
- 데이 트레이딩에 필요한 데이터 구축 및 적재 흐름 완료
- openclaw 온보딩
까지 완료되어서 “투자 전략” 만 부여해주면 됩니다!! 물론 현 상태까지만 해도 AI에게 판단을 맡겨서 데이터 기반 트레이딩이 가능하지만, 가능하면 논문으로 검증된 여러가지 시장 흐름과 전략을 고려해보는 게 좋겠죠?
내일은 해당 전략 구축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댓글/요청
문의나 포스팅 요청은 상단 Contact 메뉴로 연락해주세요.